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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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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 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예를 들면,

| 1 | 2 | 3 | 5 |

| 5 | 6 | 7 | 8 |
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번째 칸 (5), 2행의 세번째 칸 (7), 3행의 첫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제한사항

  •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  •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  •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
 

문제 해결

def solution(land):
    for i in range(1, len(land)):
        for j in range(4):
            tmp = land[i-1][j]
            land[i-1][j] = -1
            land[i][j] += max(land[i-1][0],land[i-1][1],land[i-1][2],land[i-1][3])
            land[i-1][j] = tmp
    
    return max(land[-1])

 

문제 풀이 설명

예전에 학교 다닐때 이와 비슷한 문제인 동적 계획법 문제를 풀었었던 기억이 났다.

완벽히 기억은 나진 않았지만 다음의 땅을 밟을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두고, 각 경우의 수를 통해 해당 땅의 점수를 기록하며 나아가는 방식이다. 작은 문제부터 차근차근 답을 도출해서 큰 문제를 해결하는 Bottom-Up 방식을 사용했다.

해당 땅의 점수를 tmp로 가져오고, 해당 땅의 점수를 -1로 바꾼다.(max 함수에서 걸리지 않기 위해)

그 이후 그 전 땅에서 가져올 수 있는 최고 점수를 해당 땅의 점수와 더해준 후 저장하면 된다.

물론 그 전 땅의 점수를 다시 tmp로 바꿔야한다. 원상복구를 해야 다른 땅의 점수를 구할때도 영향이 없기 때문이다.

이를 반복하게 되면 land[-1] 리스트에는 각 땅의 최고 점수가 저장되어있다.

그 중 max값을 return하면 해결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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@성 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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